πŸ“– λŒ€ν•™ 곡뢀/컴곡 CS

[정보 컴퓨터 ꡐ윑둠] κ°€λ„€ Gagne의 9κ°€μ§€ ꡐ수 μ‚¬νƒœ (μˆ˜μ—… 이벀트)

kimdee 2024. 4. 21. 17:52
λ°˜μ‘ν˜•

 

 

 

κ°€λ„€ Gagne와 μ •λ³΄μ²˜λ¦¬ μ΄λ‘ μ—μ„œ μ œμ‹œν•˜λŠ” ν•™μŠ΅μ˜ κ³Όμ •

κ°€λ„€λŠ” ꡐ수λͺ©μ  Instruction이 ν•™μŠ΅κ³Όμ •μ„ 도와주기 μœ„ν•œ κ²ƒμ΄λ―€λ‘œ ꡐ수λ₯Ό κ΅¬μ„±ν•˜λŠ” 일련의 이벀트(μ‚¬νƒœ Event), ꡐ사가 μˆ˜μ—…μ—μ„œ ν–‰λ™ν•˜λŠ” ν–‰μœ„κ°€ ν•™μŠ΅μž λ‚΄λΆ€μ—μ„œμ˜ 인지과정과 맀우 λ°€μ ‘ν•˜κ²Œ 관계λ₯Ό κ°€μ Έμ•Όν•œλ‹€κ³  μ£Όμž₯ν–ˆλ‹€. 

 

λ•Œλ¬Έμ— ν•™μŠ΅μ„ μ΄‰μ§„ν•˜κΈ° μœ„ν•΄μ„œ ꡐ사가 λ°”λžŒμ§ν•œ μˆ˜μ—… μ‚¬νƒœλ₯Ό ν•™μƒμ—κ²Œ μ œκ³΅ν•΄μ•Όν•œλ‹€. 

 

μ •λ³΄μ²˜λ¦¬ μ΄λ‘ μ—μ„œμ˜ ν•™μŠ΅μ˜ κ³Όμ •

1) 주의

ν•™μŠ΅μ„ μ‹œμž‘ν•˜κΈ° μœ„ν•΄ 자극이 μˆ˜μš©λ˜μ–΄μ•Ό ν•˜κ³  수용이 μΌμ–΄λ‚˜λ €λ©΄ ν•™μŠ΅μžκ°€ μžκ·Ήμ— 주의λ₯Ό κΈ°μšΈμ—¬μ•Όν•¨. 

 

2) 동기화

ν•™μŠ΅κ³Όμ • μ΄ˆκΈ°μ— ν•™μŠ΅μžμ˜ 동기가 μΌμ–΄λ‚˜μ•Ό ν•œλ‹€. ν•™μŠ΅μ΄ λλ‚˜λ©΄ 무엇을 ν•  수 있게 λ˜λŠ”μ§€ μ•Œλ €μ£Όμ–΄ ν•™μŠ΅μžμ˜ 동기λ₯Ό ν˜•μ„±ν•œλ‹€. 

3) 선택적 지각

ν•™μŠ΅μžκ°€ 정보λ₯Ό μ„ νƒμ μœΌλ‘œ μ§€κ°ν•˜κ³  단기기얡 μž₯μ†Œμ— μ €μž₯ν•˜λŠ”λ°, μ΄λŸ¬ν•œ 선택적 지각을 κ·ΉλŒ€ν™”ν•˜κΈ° μœ„ν•΄μ„œ λ‹€μ–‘ν•œ 정보 μœ ν˜•μœΌλ‘œ μ œμ‹œν•΄μ•Όν•œλ‹€. 

 

단기기얡은 μ €μž₯λ˜λŠ” μ‹œκ°„μ΄ μ§§κ³  정보 양에 ν•œκ³„κ°€ μžˆμ–΄ λ°˜λ³΅ν•΄μ„œ λ˜μƒˆκ²¨μ•Ό ν•˜λŠ”λ° 이λ₯Ό μ‹œμ—° Rehearsal 이라고 함. 

 

4) 의미적 λΆ€ν˜Έν™” 

단기기얡을 μž₯기기얡을 μ €μž₯ν•˜κΈ° μœ„ν•΄μ„œ 정보λ₯Ό λ³€ν˜•ν•΄μ•Ό ν•œλ‹€. 정보λ₯Ό 더 잘 κΈ°μ–΅ν•˜κΈ° μœ„ν•΄ μœ μ˜λ―Έν•˜κ²Œ μ‘°μ§ν•˜λŠ” 과정을 의미적 λΆ€ν˜Έν™” Semantic Coding이라고 ν•œλ‹€. 

의미적 λΆ€ν˜Έν™” 방법: μ‹œκ°„ μˆœμ„œμ— 따라 μ˜λ―Έν™”, μ‹€μƒν™œ 예제 λΉ„μœ  

 

5) μž₯기기얡에 μ €μž₯

의미적으둜 λΆ€ν˜Έν™”λœ μ •λ³΄λŠ” μž₯기기얡에 μ €μž₯이 λœλ‹€. 

 

6) 탐색과 νšŒμƒ

μž₯기기얡에 μ €μž₯된 정보λ₯Ό ν•„μš”μ— 따라 λ‹€μ‹œ νƒμƒ‰ν•˜κ³ , 이λ₯Ό μ‚¬μš©ν•˜κ²Œ λœλ‹€. 

μ‚¬μš©ν•˜λŠ” 과정을 νšŒμƒμ΄λΌκ³  ν•œλ‹€. 

 

7) μˆ˜ν–‰

ν•™μŠ΅μ΄ μ‹€μ œ μΌμ–΄λ‚¬λŠ”μ§€ ν™•μΈν•˜κ³  ν”Όλ“œλ°±μ„ μ œκ³΅ν•˜λŠ” 단계 

 

8) ν”Όλ“œλ°± 

ν•™μŠ΅κ²°κ³Όλ₯Ό ν™•μΈν•˜κ³  μˆ˜μ—… λͺ©ν‘œλ₯Ό λ§Œμ‘±ν–ˆλŠ”μ§€ ν™•μΈν•˜λŠ” κ³Όμ •. 

 

 

 

κ°€λ„€ Gagne의 9κ°€μ§€ ꡐ수 μ‚¬νƒœ Instructional Events 

κ°€λ„€λŠ” ν•™μŠ΅μ„ μ–΄λ–»κ²Œ ν•˜λŠ”μ§€μ— λŒ€ν•œ 과정을 ν†΅ν•΄μ„œ μ–΄λ–»κ²Œ κ°€λ₯΄μΉ  수 μžˆλŠ”μ§€ κ²°μ •ν•  수 μžˆλ‹€ μ£Όμž₯ν•˜μ˜€λ‹€. 

ν•™μŠ΅μ΄ μΌμ–΄λ‚˜λŠ” 내적 과정은 외적 쑰건, 상황에 μ˜ν•΄ 일어날 수 μžˆλ‹€λŠ” μ „μ œ ν•˜μ—μ„œ, 이런 외적 상황을 총 9κ°€μ§€λ‘œ μ œμ‹œν•˜μ˜€λŠ”λ° 이것을 κ°€λ„€μ˜ 9κ°€μ§€ κ΅μˆ˜μ‚¬νƒœ 라고 ν•œλ‹€. 

 

https://www.toolshero.com/personal-development/gagnes-conditions-of-learning/

 

1. 주의 집쀑 Gain attention of the students

ν•™μŠ΅μžκ°€ ν•™μŠ΅ ν•˜κ³  ν™œλ™μ— μ°Έμ—¬ν•  수 μžˆλ„λ‘ ν•™μƒμ˜ 주의λ₯Ό κ°€μ Έμ˜¬ 수 μžˆλ„λ‘ ν•΄μ•Όν•œλ‹€. 

ν•™μŠ΅κ³Όμ •μ—μ„œ '주의' 에 ν•΄λ‹Ήν•œλ‹€. 

 

2. μˆ˜μ—…λͺ©ν‘œ μ œμ‹œ Inform students of the objectives

ν•™μŠ΅μžμ—κ²Œ μˆ˜μ—… λͺ©ν‘œ λ˜λŠ” ν•™μŠ΅μ„ ν•˜κ²Œ 될 λ•Œ 무엇을 ν•  수 μžˆλŠ”μ§€ μ•Œλ €μ£Όμ–΄μ„œ, ν•™μŠ΅μžλ“€μ΄ ν•™μŠ΅μ—μ„œ 무엇을 κΈ°λŒ€ν•  수 μžˆλŠ”μ§€ μ΄ν•΄ν•˜λ„λ‘ ν•œλ‹€. ꡐ수λ₯Ό μ‹œμž‘ν•˜κΈ° 전에 μˆ˜μ—…λͺ©ν‘œλ₯Ό μ œμ‹œν•΄μ•Όν•œλ‹€. 

ν•™μŠ΅κ³Όμ •μ—μ„œ '동기화' 에 ν•΄λ‹Ήν•œλ‹€. 

 

3. 사전지식 νšŒμƒ Stimulate recall of prior learning

ν•™μŠ΅μžκ°€ 이미 μ•Œκ³  μžˆλŠ” μ§€μ‹μ΄λ‚˜ 이미 κ²½ν—˜ν•œ 것을 μ—°κ΄€ν•˜μ—¬ μƒˆλ‘œμš΄ 정보λ₯Ό 받아듀일 수 μžˆλ„λ‘ ν•΄μ•Όν•œλ‹€. 

이전 κ²½ν—˜μ΄λ‚˜, μ½˜μ…‰νŠΈμ— λŒ€ν•΄ μ§ˆλ¬Έμ„ ν•˜κ±°λ‚˜, κ΄€λ ¨λœ 사전 정보λ₯Ό ν˜„μž¬ 토픽에 μ—°κ΄€μ‹œν‚€λ„λ‘ ν•œλ‹€.

ν•™μŠ΅κ³Όμ •μ—μ„œ '선택적 지각' 에 ν•΄λ‹Ήν•œλ‹€. 

 

4. 자극자료(ν•™μŠ΅λ‚΄μš©) μ œμ‹œ Present the content

μˆ˜μ—…μ—μ„œ λ‹€λ£¨λŠ” ν•™μŠ΅λ‚΄μš©μ„ μ œμ‹œν•˜μ—¬ λ”μš± 효과적인 κ΅μˆ˜κ°€ λ˜λ„λ‘ ν•œλ‹€. μ˜λ―ΈμžˆλŠ” λ°©μ‹μœΌλ‘œ μ½˜ν…μΈ λ₯Ό κ·Έλ£Ήν™”ν•˜κ±°λ‚˜ μ‘°μ§ν™”ν•˜κ³ , μ‹œμ—° 후에 μ„€λͺ…을 μ§„ν–‰ν•œλ‹€. 

 

λ°©λ²•μœΌλ‘œλŠ” μ•„λž˜μ™€ 같은 것듀이 μžˆλ‹€. 

- λ™μΌν•œ μ½˜ν…μΈ λ₯Ό μ—¬λŸ¬ λ²„μ „μœΌλ‘œ 보여쀀닀. 예λ₯Ό λ“€μ–΄ λΉ„λ””μ˜€, μ‹œμ—°, κ°•μ˜, 팟캐슀트, κ·Έλ£Ήν™œλ™ λ“± 

- ν•™μƒλ“€μ˜ μ°Έμ—¬λ₯Ό μœ λ„ν•˜κΈ° μœ„ν•œ λŠ₯동적 ν•™μŠ΅ μ „λž΅ μ‚¬μš©ν•˜κΈ°
- λ‹€μ–‘ν•œ λ―Έλ””μ–΄λ₯Ό ν™œμš©ν•˜μ—¬ ν•™μƒλ“€μ˜ μ°Έμ—¬ μœ λ„ 

 

ν•™μŠ΅κ³Όμ •μ—μ„œ '선택적 지각' 에 ν•΄λ‹Ήν•œλ‹€.

 

5. ν•™μŠ΅μ•ˆλ‚΄ 제곡 Provide learning guidance

ν•™μŠ΅κ³Όμ •μ΄λ‚˜ 과제 μˆ˜ν–‰μ— λŒ€ν•΄ μ•ˆλ‚΄ν•œλ‹€. 즉 학생듀이 μ–΄λ–»κ²Œ ν•™μŠ΅ν• μ§€λ₯Ό ν•™μŠ΅ν•˜λ„λ‘ λ„μ™€μ£ΌλŠ” 과정이닀. 

 

ν•™μŠ΅μ•ˆλ‚΄λ₯Ό μ œκ³΅ν•˜λŠ” λ°©λ²•μ—λŠ” μ•„λž˜ μ˜ˆμ‹œκ°€ μžˆλ‹€. 

- ν•„μš”μ— 따라 ν•™μŠ΅μ§€μ›μ„ 제곡 - ν•™μŠ΅μžκ°€ 읡히고 μˆ™λ‹¬ν•¨μ— λ”°λΌμ„œ μ œκ±°ν•  수 μžˆλŠ” 발판 

- λ‹€μ–‘ν•œ ν•™μŠ΅ μ „λž΅ λͺ¨λΈ - λ‹ˆλͺ¨λ‹‰, κ°œλ… λ§€ν•‘, λ‘€ν”Œλ ˆμž‰, μ‹œκ°ν™” λ“± 

- μ˜ˆμ œμ™€ λΉ„μ˜ˆμ œ(Non-examples) μ œκ³΅ν•˜μ—¬ 학생듀이 무엇을 ν•΄μ•Όλ˜λŠ”μ§€μ— λŒ€ν•œ μ˜ˆμ œμ™€, 무엇을 ν•˜μ§€ 말아야 ν•˜λŠ” λΉ„μ˜ˆμ œλ₯Ό μ œκ³΅ν•œλ‹€. 

- μΌ€μ΄μŠ€ μŠ€ν„°λ””, λΉ„μ£Όμ–Ό 이미지, λΉ„μœ μ™€ μ€μœ  제곡 

 

ν•™μŠ΅κ³Όμ •μ—μ„œ '의미적 λΆ€ν˜Έν™”, μž₯기기얡에 μ €μž₯, 탐색과 νšŒμƒ, μˆ˜ν–‰' 에 ν•΄λ‹Ήν•œλ‹€.

 

6. μˆ˜ν–‰ μœ λ„ Elicit performance (practice)

ν•™μŠ΅μžκ°€ μ‹€μ œ ν•™μŠ΅μ„ μ§„ν–‰ν•˜λŠ” λ‹¨κ³„λ‘œ, μƒˆλ‘œμš΄ μŠ€ν‚¬κ³Ό 지식을 κ°•ν™”ν•˜κ³  과정에 λŒ€ν•œ κ°œλ…μ„ λ°”λ₯΄κ²Œ μ΄ν•΄ν–ˆλŠ”μ§€ ν™•μΈν•œλ‹€. 

 

λ°©λ²•μœΌλ‘œλŠ” μ•„λž˜μ™€ 같은 것듀이 μžˆλ‹€. 

- 학생 ν™œλ™μ„ μ΄‰μ§„ν•˜κΈ° - λ”₯λŸ¬λ‹ 질문, λ™λ£Œμ™€ ν˜‘μ—…ν•˜κΈ°, μ‹€μ œ μ‹€ν—˜μ‹€μ—μ„œ ν™œλ™ν•˜κ²Œν•˜κΈ° 

- ν˜•μ„±ν‰κ°€κΈ°νšŒλ₯Ό 제곡 - μ“°κΈ° μˆ™μ œ, 개인 λ˜λŠ” κ·Έλ£Ή ν”„λ‘œμ νŠΈ, ν”„λ ˆμ  ν…Œμ΄μ…˜ 

- 효율적인 ν€΄μ¦ˆ, ν…ŒμŠ€νŠΈλ₯Ό μ„€κ³„ν•˜κΈ° 

 

ν•™μŠ΅κ³Όμ •μ—μ„œ '의미적 λΆ€ν˜Έν™”, μž₯기기얡에 μ €μž₯, 탐색과 νšŒμƒ, μˆ˜ν–‰' 에 ν•΄λ‹Ήν•œλ‹€.

 

7. ν”Όλ“œλ°± μ œκ³΅ν•˜κΈ° Provide feedback

ν•™μƒμ˜ 성과에 λŒ€ν•œ ν”Όλ“œλ°±μ„ μ μ‹œμ— μ œκ³΅ν•˜μ—¬ ν•™μŠ΅μ„ 평가 및 μ΄‰μ§„ν•˜κ³  학생이 λ„ˆλ¬΄ 늦기 전에 μ΄ν•΄μ˜ 격차λ₯Ό νŒŒμ•…ν•  수 μžˆλ„λ‘ ν•œλ‹€.

 

ν•™μŠ΅κ³Όμ •μ—μ„œ 'ν”Όλ“œλ°±' 에 ν•΄λ‹Ήν•œλ‹€. 

 

8. μˆ˜ν–‰ ν‰κ°€ν•˜κΈ° Assess performance

이전에 λͺ…μ‹œν•œ κ³Όμ • λͺ©ν‘œμ— λŒ€ν•΄ μ˜ˆμƒλ˜λŠ” ν•™μŠ΅ κ²°κ³Όλ₯Ό λ‹¬μ„±ν–ˆλŠ”μ§€ ν‰κ°€ν•œλ‹€. 

 

ν•™μŠ΅κ³Όμ •μ—μ„œ 'ν”Όλ“œλ°±' 에 ν•΄λ‹Ήν•œλ‹€. 

 

9. νŒŒμ§€μ™€ 전이 μ΄‰μ§„ν•˜κΈ° Enhance retention and transfer

ν•™μŠ΅μžμ—κ²Œ κ³Όμ • κ°œλ…μ„ 잠재적인 ν˜„μ‹€μ„Έκ³„ μ μš©μ— μ—°κ²°ν•  기회λ₯Ό μ œκ³΅ν•΄μ„œ ν•™μŠ΅μžκ°€ 더 λ§Žμ€ 정보λ₯Ό μœ μ§€ν•  수 μžˆλ„λ‘ λ•λŠ”λ‹€. 즉, ν•™μŠ΅μžκ°€ μƒˆλ‘œμš΄ 지식을 λ‚΄λ©΄ν™”ν•˜λŠ” 데 도움이 되게 ν•œλ‹€. 

 

ν•™μŠ΅κ³Όμ •μ—μ„œ 'ν”Όλ“œλ°±' 에 ν•΄λ‹Ήν•œλ‹€. 

 

(일리노이 κ΅μœ‘λŒ€ν•™ 랩

 

 


마치며 

 

μ˜€λŠ˜λ„ μ½μ–΄μ£Όμ…”μ„œ κ°μ‚¬ν•©λ‹ˆλ‹€. 

 

κΆκΈˆν•˜κ±°λ‚˜ λ‚˜λˆ„κ³  싢은 μ–˜κΈ°κ°€ μžˆμœΌμ‹œλ©΄ λŒ“κΈ€λ‘œ μ•Œλ €μ£Όμ„Έμš”!

재밌게 μ½μœΌμ…¨λ‹€λ©΄ 곡감과 ꡬ독은 큰 힘이 λ©λ‹ˆλ‹€. 

 

항상 κ°μ‚¬ν•©λ‹ˆλ‹€.

 


 

μ°Έκ³  λ¬Έν—Œ 

μœ„ν‚€νŽ˜λ””μ•„ , μ •λ³΄κ΅κ³Όκ΅μœ‘λ‘ : λ””μ§€ν„Έ 인재 양성을 μœ„ν•œ 정보 ꡐ윑 / μ΅œν˜„μ’…, μ •μš©μ£Ό / ν•œλΉ› 아카데미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