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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컴퓨터 ꡐ윑둠] 켈러 Keller 의 ν•™μŠ΅ 동기 이둠

kimdee 2024. 4. 21. 18:21
λ°˜μ‘ν˜•

 

 

 

ν•™μŠ΅λ™κΈ° Motive 에 λŒ€ν•΄μ„œ

ν•™μŠ΅μžμ˜ ν•™μŠ΅ κ²°κ³ΌλŠ” ν•™μŠ΅λ™κΈ° Motive 와도 λ°€μ ‘ν•œ 연관이 μžˆλ‹€. 

 

μ‘΄ 켈러 John M.Keller λŠ” ν•™μŠ΅ 동기에 λŒ€ν•œ 이둠을 μ œμ‹œν•˜μ˜€λŠ”λ°, 켈러의 ν•™μŠ΅ λͺ¨ν˜•μ—μ„œλŠ” ν•™μŠ΅μžμ˜ 행동을 개인의 νŠΉμ„±κ³Ό ν™˜κ²½μ˜ ν•¨μˆ˜λ‘œ ν‘œν˜„ν•˜μ˜€λ‹€. 

 

κΈ°μ‘΄μ—λŠ” ν•™μŠ΅μžμ˜ 동기가 ν•™μŠ΅μ— μ–Όλ§ˆλ‚˜ 큰 영ν–₯을 λ―ΈμΉ˜λŠ”κ°€μ— λŒ€ν•΄ μ²΄κ³„μ μœΌλ‘œ μ •λ¦¬ν•˜κ³  μ„€λͺ…ν•  λ§Œν•œ λͺ¨λΈμ΄ μ—†μ—ˆλŠ”λ°, 이 λ™κΈ°μ—°κ΅¬μ˜ κΈ°λ°˜μ„ μ •λ¦½ν•œ 것이 켈러의 ν•™μŠ΅λ™κΈ° 이둠이닀.

 

B = f(P&E)
* BλŠ” 행동 / PλŠ” 개인적 νŠΉμ„± / EλŠ” ν™˜κ²½ 

 

μ•„λž˜λŠ” 개인적 νŠΉμ„±κ³Ό ν™˜κ²½μ— 따라 ν•™μŠ΅μžμ˜ λ…Έλ ₯, μˆ˜ν–‰, κ²°κ³Ό:만쑱이 μ–΄λ–€ λ³€μˆ˜λ‘œ μ‘°μ ˆλ˜λŠλƒλ₯Ό μ„€λͺ…ν•΄μ£ΌλŠ” 동기와 μˆ˜ν–‰μ˜ λͺ¨ν˜•μ΄λ‹€. 

동기와 μˆ˜ν–‰ λͺ¨λΈ 좜처: μ •λ³΄μ»΄ν“¨ν„°κ΅μœ‘λ‘ , ν•œλΉ›μ•„μΉ΄λ°λ―Έ

 

 

 

켈러 Keller의 ν•™μŠ΅λ™κΈ° 이둠

ν•™μŠ΅ 동기 μ΄λ‘ μ—μ„œ ν•™μŠ΅μžμ˜ 동기λ₯Ό 촉진, μœ λ°œν•˜κ³  μ§€μ†μ μœΌλ‘œ μœ μ§€ν•˜κΈ° μœ„ν•œ 방법을 총 4가지 λ²”μ£Όλ‘œ λΆ„λ₯˜ν–ˆλ‹€. 

이 4가지 λ²”μ£Όμ˜ 영문 μ•žκΈ€μžλ₯Ό λ”°μ„œ ARCS λͺ¨λΈμ΄λΌκ³ λ„ μ§€μΉ­ν•œλ‹€. 

 

켈러의 ν•™μŠ΅λ™κΈ° 이둠이 κΈ°λ°˜ν•˜κ³  μžˆλŠ” κ°€μ • 

1. ν•™μŠ΅μžμ˜ λ™κΈ°λŠ” μœ λ™μ μ΄κ³  λ³€ν™”κ°€λŠ₯ν•˜λ‹€. 
κ³ μ •λΆˆλ³€ν•˜κ³  μ™ΈλΆ€μ˜ 힘으둜 λ°”κΏ€ 수 μ—†λ‹€λ©΄ ν•™μŠ΅μžμ˜ 동기λ₯Ό μœ λ°œν•˜κ³  μ§€μ†ν•˜κΈ° μœ„ν•΄μ„œ ν•  수 μžˆλŠ” 것이 아무것도 μ—†κΈ° λ•Œλ¬Έ.
2. κ΅μˆ˜μ„€κ³„μ˜ νš¨μœ¨μ„±κ³Ό νš¨κ³Όμ„±μ€ λ™κΈ°μ „λž΅μ„ λ…Όν•  λ•Œ 보μž₯λ˜μ–΄ μžˆλ‹€. 
λ™κΈ°μ „λž΅μ€ κ΅μˆ˜μ„€κ³„μ˜ ν•˜μœ„μš”μ†Œμ΄λ―€λ‘œ, λ™κΈ°μ „λž΅μ„ κ³ λ €ν•œλ‹€κ³  함은 이미 ν•™μŠ΅μ˜ νš¨μœ¨μ„±, νš¨κ³Όμ„±μ΄ 보μž₯λ˜μ–΄ μžˆλ‹€λŠ” 의미.
3. 체제적 문제 해결법에 μ˜ν•΄ ν•™μŠ΅μžμ˜ 동기가 κ°•ν™”, λ˜λŠ” μ•½ν™”μ‹œν‚¬ 수 μžˆλ‹€.
κ΅μˆ˜μžκ°€ ν•™μŠ΅λ™κΈ° 이둠을 λ°”νƒ•μœΌλ‘œ μ—¬λŸ¬ μ „λž΅μ„ 톡해 ν•™μŠ΅μž 동기 쑰절이 κ°€λŠ₯ν•˜λ‹€. 

 

 

켈러의 ν•™μŠ΅λ™κΈ° 이둠의 λ²”μ£Ό

 

1. μ£Όμ˜μ§‘μ€‘ Attention

ν•™μŠ΅μžμ˜ 주의λ ₯이 μžˆμ–΄μ•Ό ν•™μŠ΅μ΄ νš¨κ³Όμ μ΄μ–΄μ•Ό ν•œλ‹€. μ£Όμ˜μ§‘μ€‘μ€ ν•™μŠ΅μ„ μœ„ν•΄ κ°€μž₯ λ¨Όμ € μ„ ν–‰ν•΄μ•Ό λ˜λŠ” 쑰건이닀. κ΅μˆ˜μžλŠ” λ”°λΌμ„œ ν•™μŠ΅μžκ°€ 집쀑할 수 있게 ν•™μŠ΅μžμ˜ ν˜ΈκΈ°μ‹¬μ„ μžκ·Ήν•΄μ•Ό ν•œλ‹€. ν•™μŠ΅μžμ˜ μ£Όμ˜μ§‘μ€‘μ„ μœ„ν•œ ν•˜μœ„μ „λž΅ 3κ°€μ§€λŠ” μ•„λž˜μ™€ κ°™λ‹€. 

 

1) 감각적 주의 집쀑

맀체, 전달방식을 톡해 ν•™μŠ΅μžκ°€ ν•™μŠ΅λ‚΄μš©μ— 관심을 κΈ°μšΈμ΄λ„λ‘ ν•œλ‹€.

 

2) 인지적 주의 집쀑

ν•™μŠ΅ λ‚΄μš©μ— μ˜λ¬Έμ„ ν’ˆκ³  νƒκ΅¬μš•μ„ κ°€μ§ˆ 수 있게 질문거리λ₯Ό μ£Όκ±°λ‚˜ 역섀적 상황을 μ œμ‹œν•œλ‹€.

 

3) λ‹€μ–‘μ„± 

ν•™μŠ΅μžκ°€ μ§€λ£¨ν•˜μ§€ μ•Šκ²Œ ν•™μŠ΅λ°©μ‹, ν˜•νƒœμ˜ 닀양성을 μΆ”κ΅¬ν•œλ‹€. 

 

2. κ΄€λ ¨μ„± Relavance

관련성은 ν–‰μœ„μ˜ λͺ©μ μ΄ κ°€μ§€λŠ” 맀λ ₯, κ°€μΉ˜μ— λΉ„λ‘€ν•œλ‹€. μˆ˜μ—…μ˜ λͺ©μ μ΄ 맀λ ₯적이고 κ°€μΉ˜μžˆμ–΄ 보일 λ•Œ 끌리게 λœλ‹€. 즉, 더 큰 동기λ₯Ό μ–»κ²Œ λœλ‹€. 관련성을 높이기 μœ„ν•œ 3가지 ν•˜μœ„μ „λž΅μ€ λ‹€μŒκ³Ό κ°™λ‹€. 

 

1) λͺ©ν‘œ 지ν–₯μ„±

ν•™μŠ΅μžλ“€μ˜ ν•„μš”λ₯Ό 잘 νŒŒμ•…ν•˜κ³  그에 맞좰 λͺ©ν‘œλ₯Ό μ„ μ •ν•œλ‹€. μ„€μ •λœ λͺ©ν‘œλ₯Ό ν•™μŠ΅μžμ—κ²Œ μ£Όμ§€μ‹œμΌœμ£Όκ³  μœ μš©μ„±μ— λŒ€ν•΄ μ•Œλ €μ£Όμ–΄μ•Ό ν•œλ‹€. 

 

2) 동기 일치 

ν•™μŠ΅λ°©λ²•μ΄λ‚˜ λ‚΄μš©μ΄ ν•™μŠ΅μžμ˜ ν•™μŠ΅μœ ν˜•, 관심사에 λΆ€ν•©ν•˜κ²Œ λ§Œλ“ λ‹€. 

 

3) μΉœλ°€μ„±

ν•™μŠ΅μ— μ‚¬μš©λ˜λŠ” μ˜ˆμ‹œλŠ” ν•™μŠ΅μžμ—κ²Œ μΉœμˆ™ν•œ κ²ƒμΌμˆ˜λ‘ μ’‹λ‹€. 

 

3. μžμ‹ κ° Confidence

ν•™μŠ΅μžκ°€ 슀슀둜의 성곡에 λŒ€ν•΄ 가지고 μžˆλŠ” ν™•μ‹ μ˜ 크기가 ν•™μŠ΅μžμ˜ μžμ‹ κ°μ„ μ’Œμš°ν•œλ‹€. 

μžμ‹ κ°μ„ μœ„ν•œ μ „λž΅μ€ λ‹€μŒκ³Ό κ°™λ‹€.

 

1) ν•™μŠ΅μš”κ±΄

ν•™μŠ΅μžμ—κ²Œ μ–΄λ–»κ²Œ 성곡할 수 μžˆλŠ”μ§€, μ–΄λ–€ 기쀀에 μ˜ν•΄ ν‰κ°€λ°›λŠ”μ§€μ— λŒ€ν•΄ μžμ„Ένžˆ κ°€λ₯΄μ³ μ€€λ‹€.

 

2) μ„±κ³΅κΈ°νšŒ 제곡

ν•™μŠ΅ λ‚΄μš©μ„ λ°”νƒ•μœΌλ‘œ μ—¬λŸ¬ 과제λ₯Ό μˆ˜ν–‰ν•  수 μžˆλ‹€λŠ” 확신을 κ³„μ†ν•΄μ„œ 심어주어야 ν•œλ‹€. 

 

3) 자기 규제감

ν•™μŠ΅μžκ°€ 성곡을 ν•˜κ²Œ ν•  λ•Œ, 운, 외뢀적 μš”μΈμ΄ μ•„λ‹Œ ν•™μŠ΅μž 슀슀둜의 λ…Έλ ₯, λŠ₯λ ₯에 달린 κ²ƒμ΄λΌλŠ” λ―ΏμŒμ„ 계속 μ£Όμ§€μ‹œμΌœμ•Όλ§Œ ν•™μŠ΅μžκ°€ 더 λ‚˜μ€ 성곡을 μœ„ν•΄ 자발적으둜 λ…Έλ ₯ν•˜κ²Œ λœλ‹€. 

 

4. 만쑱감 Satisfaction

ν•™μŠ΅μžκ°€ ν•™μŠ΅μ— λŒ€ν•œ 동기λ₯Ό μœ μ§€ν•  수 있게 λ§Œλ“œλŠ” μš”μ†Œλ‘œ, 이전에 μˆ˜ν–‰ν•œ ν•™μŠ΅μ˜ 만쑱감이 λ‹€μŒ ν•™μŠ΅μ— λŒ€ν•œ κΈ°λŒ€μ™€ λ™κΈ°μ˜ 바탕이 λœλ‹€. 

λ§Œμ‘±κ°μ€ λ‚΄μž¬μ  동기에 κ°•λ ₯ν•œ 영ν–₯을 λ―ΈμΉœλ‹€. κ΅μˆ˜μžλŠ” 이λ₯Ό μœ„ν•΄μ„œ μ™Έμž¬μ μΈ 보상을 적절히 μ΄μš©ν•  수 μžˆμ–΄μ•Ό ν•œλ‹€. 

 

λ§Œμ‘±κ°μ„ μœ„ν•œ μ „λž΅μ€ λ‹€μŒκ³Ό κ°™λ‹€.

 

1) λ‚΄μž¬μ  κ°•ν™”

λ‚΄μ μœΌλ‘œ ν•™μŠ΅μžκ°€ ν•™μŠ΅μ— λŒ€ν•΄ 긍정적 인식을 갖도둝 ν•΄μ•Όν•œλ‹€. κ°€μž₯ 쒋은 방법은 ν•™μŠ΅ μ„±κ³Όκ°€ 개인의 λ…Έλ ₯에 μ˜ν•΄ λ‹¬λ Έλ‹€λŠ” 점을 κ°•μ‘°ν•˜κ³  그와 λ”λΆˆμ–΄ 개인의 성과와 λ…Έλ ₯을 κΈμ •ν•˜λŠ” ν”Όλ“œλ°±μ„ μ œμ‹œν•˜λŠ” 것이닀. 

 

2) μ™Έμž¬μ  κ°•ν™”

ν˜„μ‹€μ , 상징적 보상을 μ œκ³΅ν•˜κ³  ν•™μŠ΅μžκ°€ 슀슀둜의 μ„±κ³Όλ₯Ό 확인할 수 μžˆλŠ” 기회λ₯Ό μ œκ³΅ν•΄μ•Όν•œλ‹€. ν•™μŠ΅μžμ˜ λ…Έλ ₯, μˆ˜ν–‰μ— 직접적인 관련이 μžˆλŠ” 보상이어야 ν•œλ‹€. 그렇지 μ•ŠμœΌλ©΄ 였히렀 ν•™μŠ΅μžμ˜ 동기λ₯Ό λ–¨μ–΄λœ¨λ¦¬λŠ” μš”μΈμ΄ 될 수 μžˆλ‹€. 

 

3) ν˜•ν‰μ„± μœ μ§€

ν•™μŠ΅μžκ°€ λ‹€μˆ˜μΌ 경우 ν˜•ν‰μ„±μ„ μœ μ§€ν•˜λŠ” 것은 맀우 μ€‘μš”ν•˜λ‹€. ν‰κ°€μ˜ 기쀀을 λͺ…ν™•νžˆ ν•˜κ³  μ—„κ²©ν•˜κ²Œ μ μš©ν•˜κΈ° μœ„ν•΄ λ…Έλ ₯ν•΄μ•Όν•œλ‹€. 

 

 


마치며 

 

μ˜€λŠ˜λ„ μ½μ–΄μ£Όμ…”μ„œ κ°μ‚¬ν•©λ‹ˆλ‹€. 

 

κΆκΈˆν•˜κ±°λ‚˜ λ‚˜λˆ„κ³  싢은 μ–˜κΈ°κ°€ μžˆμœΌμ‹œλ©΄ λŒ“κΈ€λ‘œ μ•Œλ €μ£Όμ„Έμš”!

재밌게 μ½μœΌμ…¨λ‹€λ©΄ 곡감과 ꡬ독은 큰 힘이 λ©λ‹ˆλ‹€. 

 

항상 κ°μ‚¬ν•©λ‹ˆλ‹€.

 

 


 

μ°Έκ³  λ¬Έν—Œ 

μœ„ν‚€νŽ˜λ””μ•„ , μ •λ³΄κ΅κ³Όκ΅μœ‘λ‘ : λ””지털 인재 양성을 μœ„ν•œ 정보 ꡐ윑 / μ΅œν˜„μ’…, μ •μš©μ£Ό / ν•œλΉ› 아카데미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