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rogramming 개발/🍎 iOS 개발, Swift

1편 - iOS 앱을 2개 출시하고 나서 돌아본 10개월간의 iOS 개발 공부 방법(2022) - 독학, 개인프로젝트, 책 추천

by 킴디 kimdee 2023. 7. 31.
반응형

unsplash 이미지

0. 제 소개

저는 일러스트레이터와 디자이너로 일을 하다가 2022년, 올해 2월부터 iOS 공부를 시작해서 현재는 연극과 뮤지컬 후기를 쓰는 ‘연뮤로그’와 주둔군과 한국군인을 위한 약어 및 용어 검색사전 ‘한미연합사전’, 이렇게 2개의 앱을 출시하였습니다.
 
아직 열심히 공부해가는 입장이지만 주변의 학우들과 지인들이 앱 출시까지 어떻게 iOS 공부를 했는지를 많이 궁금해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미디엄과 doy.oopy.io 에 2022년 12월 발행한 글로, 티스토리에 옮겨 작성하였습니다.
 

개발공부 타임라인

 

저는 올해 2월까지는 풀타임 디자이너로 근무를 하고, 3월부터 6월까지는 학교수업 (12학점)과 병행하고, 이후에는 휴학하고 iOS 개발 공부에 전념했습니다.

 

 

1. iOS 개발을 시작한 계기

이전에 파이썬과 장고와 리액트와 플러터와 머신러닝과 안드로이드 공부를 찍먹하면서 제 손에 맞지 않는다는 느낌을 계속 받았습니다. HCI에 관심을 가졌다가 인공지능에 매료되어 다시 대학교 CS 전공으로 들어갔는데 팬데믹 시기와 맞물려서 갑작스레 변화한 교육환경에, 처음 듣는 전통적인 CS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20년도 하반기부터 일을 병행하고 21년도에도 휴학하고 커리어 고민을 이어가던 찰나에, 이상하게도 21년도 그 해에는 모바일 앱 회사에서 UI/UX 디자인 일을 자꾸만 하게 되었습니다. 앱 디자인을 하다보면 타사 앱을 참고용으로 다운받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나도 이런 앱을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 자꾸만 들었습니다. 그렇게 자연스레 iOS 개발 공부를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정말 너무 아무것도 몰라서 iOS 강의를 열심히 검색해봤었는데 주로 Swift 문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강의들이 많았습니다. 근데 저는 영어 공부할 때도 문법을 정말 너무 싫어하던 사람이었거든요. 예전에 C 언어 수업을 들었다가 포인터에서 포기했던 기억이 있었는데요.
Swift 언어를 하나도 몰랐지만 문법부터 공부하면 질려버릴 것 같아서 최대한 실습을 하는 강의를 위주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2. 첫 두달은 패스트캠퍼스 iOS 강의를 보면서 일단 코드를 따라치기

저는 패스트 캠퍼스에서 iOS 앱개발 올인원 패키지를 들었는데 지금은 내려가고 업데이트 된 버전으로 아래처럼 올라왔습니다. 저는 다행히 2020년 12월에 결제 내역이 있었어요. 일하던 회사의 앱 리뉴얼 디자인을 하면서 참고 겸 구매했던 것 같은데 개발자가 되고자 마음먹고 강의를 보니 느낌이 새로웠습니다.

 

https://fastcampus.co.kr/dev_online_iosbible 

 

왕초보를 위한 한 번에 끝내는 iOS 앱 개발 바이블 초격차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50시간 분량 & 20가지 앱 구현 프로젝트로 iOS 앱 개발 실력 완성! 개발 기초 문법부터 앱스토어 배포, 업그레이드까지 강의 하나로 앱 개발의 모든 것을 배워보세요

fastcampus.co.kr

 

 
이 때는 실습 뿐 아니라 말씀해주신 내용도 기본 Notes 앱으로 열심히 받아적고 공부했습니다. 구 버전 강의 기준으로 약 80% 정도는 수강했고 수강한 내용 중 대부분을 아래처럼 공부노트를 만들었어요.
 
 
 
 
 
거의 무지성으로 따라쳤지만 그래도 정량적인 학습이 정성적으로 머리에 쌓이는 걸 느끼게 됐습니다. 디자인 패턴 등 자세하게 알려주시지만 여전히 콜렉션뷰와 테이블뷰로 낑낑댔습니다.
 
 
MVC 아니고 VC만 하고 있어..
 
 
 
이때부터는 좀 더 Swift 언어나 iOS 전반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가볍게 넘어갔던 내용들 뒤에 있는 수많은 배경지식이 궁금했고요. UIKit을 이용해 기본적인 디자인의 앱을 만들어봤지만, 실제 내가 쓰고 있는 예쁘고 매력적인 앱들을 만드려면 어떻게 만들어야하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도 기본 베이스가 없다는 인지가 들어서 다른 강의와 공부자료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3. 다른 강의, 도큐먼트를 이제야 찾아봄

유명한 하버드 강의와 스탠포드 강의 겉핥기

- 하버드 cs50 - ios 강의(무료) + 한글자막 X
 

 

 

- 스탠포드 강의 (무료) + 한글자막 O

http://www.edwith.org/swiftapp

 

[스탠포드]Swift를 활용한 iOS11 앱 개발 강좌소개 : edwith

- 커넥트재단

www.edwith.org

 

 
어떤 걸 클릭하는지 화면을 크게 보여주고, 어떤 개념인지 굉장히 꼼꼼하게 알려줍니다. 특히 완전 처음 시작할 때는 Xcode 버튼 하나하나 잘못 누를까봐 벌벌 떨면서 클릭하곤 했는데 그런 걱정을 알아챘는지 크게크게 화면에서 보여주고요. 4K라 화질이 좋기 때문에 굉장히 따라가기 쉽습니다.
 
그리고 패스트캠퍼스 동영상 플레이어보다는 유튜브 플레이어가 지원하는 기능이 더 많았기 때문에 미묘하게 신경쓰이는 아주 작은 옵스타클을 없애고 공부의 흐름을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일례로 저는 위처럼 버튼 잘못 누를까봐 맥북의 트랙패드를 이용해 화면을 확대해서 강의를 보곤 했는데요. 패스트캠퍼스에서는 트랙패드 제스처를 하면 볼륨이 조절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UX가 아니어서 더 불편했어요.
 
처음 공부할 때는 조금이라도 장애물이 생기면 쉽게 좌절하거나 포기하게 되므로 흐름을 매끄럽게 만들 수 있는 공부방법을 선택하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스위프트 공식문서와 꼼꼼한 재은씨 문법편 읽기

- Swift 공식문서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Redirect

 

docs.swift.org

 - 꼼꼼한 재은씨 문법편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25241322 

 

꼼꼼한 재은 씨의 스위프트 문법편

꼼꼼한 재은 씨의 스위프트 시리즈 중 첫 번째 순서로, 최근에 발표된 스위프트 5.0을 기준으로 스위프트의 문법과 구문에 대하여 설명한다. 고급 문법뿐만 아니라 익스텐션과 주석을 활용한 코

www.aladin.co.kr

책도 사고 공식문서도 조금씩 봤습니다. 꼼꼼한 재은씨 책의 경우 말하듯이 술술 읽히는 편이라서 읽기는 좋았지만 책이 두께가 있고 이북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저는 종이책의 물성이 좋아서 처음에는 재은씨를 좀 읽다가, 공식문서가 이북을 지원하길래 공식문서 위주로 읽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아 오늘 Alamofire 라이브러리 썼는데 response의 statusCode를 ? 로 접근하네. 이게 뭐지. 이게 옵셔널 체이닝인가’라는 식으로 그때 그때 개발공부하면서 필요하거나 생각나는 키워드를 찾아 읽었습니다.
 
처음부터 읽으려고 하게 되면 ‘수학의 정석’에서 집합만 주구장창 읽는 사람처럼 앞 부분에서 못 헤어날 것 같기도 했고요. 모바일 이북 기준으로는 950페이지인데 하루에 10페이지씩 읽어도 꼬박 3개월 내내 읽어야 되는데 자신이 없기도 했고요.

 

4. 개인 프로젝트 하기

꽁냥: 3월 중반부터 6월까지 학교 프로젝트

22년 3월 중순에 학교에서 진행하는 자기주도진로프로젝트로 iOS 앱 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kimdee.netlify.app/blog/%ED%95%99%EA%B5%90-%ED%94%84%EB%A1%9C%EC%A0%9D%ED%8A%B8%EB%A1%9C-%EC%8B%9C%EC%9E%91%ED%95%9C-ios-%EC%95%B1-%EA%BD%81%EB%83%A5-%EB%A7%8C%EB%93%9C%EB%8A%94-%EC%9D%B4%EC%95%BC%EA%B8%B0-1-1/

 

학교 프로젝트로 시작한 iOS 앱 [꽁냥] 만드는 이야기 - 1

2022-1학기 자기주도진로프로젝트 최종성과발표회에서 최우수상 받았습니다.

kimdee.netlify.app

 

기획과 디자인, iOS 개발 공부, 학교를 복학했다보니 전공공부까지 쉴틈없이 한 학기를 병행해 나갔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약 3개월간 진행했는데요.

이 때, 정말 많이 힘들었지만 하나하나 완성해갈때마다 신기하고 재밌습니다.

https://kimdee.notion.site/iOS-2977c7cc689e45cfa391c9d92b7b2e57

 

 

고양이 공동육묘 iOS앱 꽁냥 프로젝트

2022-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자기주도진로프로젝트

kimdee.notion.site

위에서 당시 개발 현황 및 프로젝트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꽁냥은 Storyboard로 UI를 만들고 Firebase의 Realtime Database와 Auth를 이용해 만든 앱이었는데요.

이 앱을 만들면서 제일 힘들었던 부분은, 파이어베이스와 통신하는 부분과 화면에서 업데이트 되는 부분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요청 버튼을 누르고 다른 탭으로 가서 화면 갱신을 하거나, 콜렉션뷰에 설정해둔 refresh control을 이용해 제스쳐를 통해서 데이터를 리로드해오는 등… UX적으로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UI가 업데이트 되는 동안 그 뒷편에서 네트워크 통신이 일어난다는 건 알았지만 이걸 어떤 식으로 해결해야되는지, 뭘로 검색해야 되는지에 대해서조차도 몰랐습니다. 이 때 참으로 속상하더라고요.

 

이런 아쉬움에 Swift 알고리즘 스터디를 온라인으로 하게 되었는데요. 그 때 알게 된 지인을 통해 새싹 iOS 부트캠프를 추천받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다음편은 아래에 이어집니다. 

 

 

 

iOS 앱을 2개 출시하고 나서 돌아본 10개월간의 iOS 개발 공부 방법(2022) - 2. 새싹 부트캠프, 개인앱

처음 공부 시작, 독학 방법, 인강 및 책, 문서 추천 등을 다룬 첫번째 편은 아래 링크입니다. iOS 앱을 2개 출시하고 나서 돌아본 10개월간의 iOS 개발 공부 방법(2022) - 1.독학, 개인프로젝트, 책 0. 제

kimdee.tistory.com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거나 나누고 싶은 얘기가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