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동기 Motive 에 대해서
학습자의 학습 결과는 학습동기 Motive 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존 켈러 John M.Keller 는 학습 동기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켈러의 학습 모형에서는 학습자의 행동을 개인의 특성과 환경의 함수로 표현하였다.
기존에는 학습자의 동기가 학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설명할 만한 모델이 없었는데, 이 동기연구의 기반을 정립한 것이 켈러의 학습동기 이론이다.
B = f(P&E)
* B는 행동 / P는 개인적 특성 / E는 환경
아래는 개인적 특성과 환경에 따라 학습자의 노력, 수행, 결과:만족이 어떤 변수로 조절되느냐를 설명해주는 동기와 수행의 모형이다.

켈러 Keller의 학습동기 이론
학습 동기 이론에서 학습자의 동기를 촉진, 유발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총 4가지 범주로 분류했다.
이 4가지 범주의 영문 앞글자를 따서 ARCS 모델이라고도 지칭한다.
켈러의 학습동기 이론이 기반하고 있는 가정
1. 학습자의 동기는 유동적이고 변화가능하다.
고정불변하고 외부의 힘으로 바꿀 수 없다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
2. 교수설계의 효율성과 효과성은 동기전략을 논할 때 보장되어 있다.
동기전략은 교수설계의 하위요소이므로, 동기전략을 고려한다고 함은 이미 학습의 효율성, 효과성이 보장되어 있다는 의미.
3. 체제적 문제 해결법에 의해 학습자의 동기가 강화, 또는 약화시킬 수 있다.
교수자가 학습동기 이론을 바탕으로 여러 전략을 통해 학습자 동기 조절이 가능하다.
켈러의 학습동기 이론의 범주
1. 주의집중 Attention
학습자의 주의력이 있어야 학습이 효과적이어야 한다. 주의집중은 학습을 위해 가장 먼저 선행해야 되는 조건이다. 교수자는 따라서 학습자가 집중할 수 있게 학습자의 호기심을 자극해야 한다.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위한 하위전략 3가지는 아래와 같다.
1) 감각적 주의 집중
매체, 전달방식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내용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2) 인지적 주의 집중
학습 내용에 의문을 품고 탐구욕을 가질 수 있게 질문거리를 주거나 역설적 상황을 제시한다.
3) 다양성
학습자가 지루하지 않게 학습방식, 형태의 다양성을 추구한다.
2. 관련성 Relavance
관련성은 행위의 목적이 가지는 매력, 가치에 비례한다. 수업의 목적이 매력적이고 가치있어 보일 때 끌리게 된다. 즉, 더 큰 동기를 얻게 된다.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3가지 하위전략은 다음과 같다.
1) 목표 지향성
학습자들의 필요를 잘 파악하고 그에 맞춰 목표를 선정한다. 설정된 목표를 학습자에게 주지시켜주고 유용성에 대해 알려주어야 한다.
2) 동기 일치
학습방법이나 내용이 학습자의 학습유형, 관심사에 부합하게 만든다.
3) 친밀성
학습에 사용되는 예시는 학습자에게 친숙한 것일수록 좋다.
3. 자신감 Confidence
학습자가 스스로의 성공에 대해 가지고 있는 확신의 크기가 학습자의 자신감을 좌우한다.
자신감을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학습요건
학습자에게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 어떤 기준에 의해 평가받는지에 대해 자세히 가르쳐 준다.
2) 성공기회 제공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을 계속해서 심어주어야 한다.
3) 자기 규제감
학습자가 성공을 하게 할 때, 운, 외부적 요인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의 노력, 능력에 달린 것이라는 믿음을 계속 주지시켜야만 학습자가 더 나은 성공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게 된다.
4. 만족감 Satisfaction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드는 요소로, 이전에 수행한 학습의 만족감이 다음 학습에 대한 기대와 동기의 바탕이 된다.
만족감은 내재적 동기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교수자는 이를 위해서 외재적인 보상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만족감을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내재적 강화
내적으로 학습자가 학습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갖도록 해야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학습 성과가 개인의 노력에 의해 달렸다는 점을 강조하고 그와 더불어 개인의 성과와 노력을 긍정하는 피드백을 제시하는 것이다.
2) 외재적 강화
현실적, 상징적 보상을 제공하고 학습자가 스스로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학습자의 노력, 수행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보상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학습자의 동기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
3) 형평성 유지
학습자가 다수일 경우 형평성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평가의 기준을 명확히 하고 엄격하게 적용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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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위키페디아 , 정보교과교육론: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정보 교육 / 최현종, 정용주 / 한빛 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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